본문 바로가기
건강

국밥만 먹으면 쏟아지는 콧물, 원인은?

by 핫쿨베리퐁 2024. 10. 11.
728x90
반응형

국밥만 먹으면 왜 콧물이 날까요? 🤣

 

혹시 뜨거운 국밥을 먹을 때마다 콧물이 줄줄 흐르는 경험,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저도 처음에는 그저 뜨거운 음식에 반응하는 것 정도로만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뭔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궁금해졌습니다. 알고 보니 저처럼 뜨거운 음식만 먹으면 콧물이 나는 경우, 🔷‘혈관운동성 비염’이라는 비염 때문일 수 있다고 하더군요.

 

비염은 일반적인 알레르기성 비염과는 조금 달라요.

꽃가루나 먼지 같은 특정 물질 때문에 발생하는 게 아니라, 뜨거운 음식, 찬 공기, 습도 변화, 스트레스 같은 외부 자극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요.

 

저는 국밥 같은 뜨거운 음식을 먹거나 갑자기 차가운 바람을 쐴 때 특히 심해지더라고요.

🤑 한참 먹고 있는데 콧물이 계속 나니까 식사에 집중하기도 어렵고요. 

 

 

이런 상황에서는 콧속의 부교감신경이 자극받아 혈관이 확장되고, 그 결과로 점액이 많이 분비돼 콧물이 흐른다고 해요.

술을 마실 때도 비슷한 이유로 콧물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알코올이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이죠. 저는 가끔씩 술자리에서도 그런 경험을 하곤 했습니다.

 

비염을 조금이나마 완화하려면, 저처럼 맵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아요. 또한 공기가 좋지 않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날엔 마스크를 써서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저처럼 증상이 너무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아가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항콜린제 스프레이를 사용하면서 증상이 많이 나아졌어요. 약물로 해결이 안 될 때는 수술로 부교감신경을 절제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필요할 때는 전문가와 상의해보는 게 좋겠죠.

 

 

728x90
반응형